
타케라지는 통일신라 시대에 창건한 사원으로 만수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려 시대에는 대웅전, 극락전, 천불전, 응진전, 명가전 등의 부전과 30여 동의 요사와 12개의 암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무량」이라고는 셀 수 없다고 한다. 천년 고찰 무량사는 시간도 지혜도 셀 수 없는 무량도를 닦는 곳입니다. 신라의 말에 범일국사가 세운 이래 여러 번 중창했습니다. 신라마 타카카츠 무염국사가 한때 머물며 고려시대에 크게 세웠다
무라지는 매월 당의 김시섭이 말년을 보내 세상을 떠난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는 태양대군이 조카의 노예를 살해한 후 왕이 된 것을 비판하고 평생을 끌어들인 시인이다. 조선시대의 명승진묵대사도 살았지만, 임진왜란 때 무량사의 모든 건물이 불에 탔습니다.
보물과 지방 문화재를 많이 소중히 한 무량사. 부여 10경 중 8경인 만수산 무량사를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부여 10경 1경 부산산 낙화암/2경 정림사지 5층 석탑 3경궁 난지 사계/4경 부여 왕릉원 5경백제보/6경백마천 수상관광 7경백제문화단지/8경만 수산무량사 9경 서동요 테마파크 / 10경 성훈 선러브트리
흰 구름이 푸른 하늘에 페인트를 뿌리도록 퍼진 날, 빛나고 아름다운 천년 고찰 무량사에 다녀 왔습니다. 지금까지 가본 사원 속에서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곳에서 통도사, 성암사, 송광사, 화엄사 등에 무량사가 또 하나 싸여 있습니다.
부만 수산 무량사 방문일: 수요일 영업시간:07:00~19:00 입장료:성인 3,000/청소년 1,500/어린이 1,000 주차 요금 무료 무량사도솔암 소요시간 1시간 30분
무량사의 주차장은 넓고 입구에는 여러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티켓 매장에서 문화재 입장료 1인 3,000원을 지불합니다.
무량사에는 산사 문화 체험, 「부여 무량사와의 역사 문화 체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량사 문화재를 되돌아보고, 차나 시에 있는 매월 당을 떠올리는 전통 산사 프로그램입니다.
무량사에는 국가재정보 8점과 지방문화재 10여 점을 보유한 고찰입니다. 부여 무량사 보물 8점 보물 제185호 부여 무량사 오층석탑 보물 제233호 부여 무량사 석등 보물 제356호 부여 무량사 극락전 보물 제1265호 보물 1497호 김시섭의 초상 보물 제1565호 부여 무량사 소조아미타 여래 산존좌상 보물 제1860호 부여 무량사 3전패 보물 제2060호 무량사 고층석탑 출토 유물
한 주문의 기둥의 옹기와 두께는 드물지 않습니다. 온기의 독특한 모습도 신기하고 기둥이 얼마나 두꺼운지 카즈미가 아닙니다. 성인 3명이 팔을 벌리지 않으면 도착하는 것 같습니다. 신성한 사원 건물에서 불량한 포즈로 굵기를 재고 있는 분을 나는 모릅니다.
나무의 녹색 잎이 나타나는 색감과 모양이 영혼을 빠뜨릴 수 있도록 아름답습니다. 이 계절 밖에 볼 수 없는 모습이므로, 집에 없어서 돌아다니는 이유입니다.
입구에 있는 부도전이 사찰 규모에 비해 작고, 무량사에서 입적된 스님이 적었는지, 보다 생각할 무렵 눈에 확실히 들어오는 부도가 있어 접근해 갑니다.
이곳은 매월 당 김시섭의 부도입니다. 높이 m의 무술은 시모오이시에는 쏟아진 연꽃이, 중대석에는 용두가 구름 속에서 서로 얽혀 여의도를 싫어하는 모습, 상대석에는 연꽃이 새겨져 있습니다. 기단은 새롭게 만든 것 같습니다만, 부도가 일제 강점기에 태풍에 쓰러졌을 때 안에 사리가 나왔다고 합니다. 무술 왼쪽에 김시합의 시비가 놓여져 있습니다.
천왕문에 들어가기 전에 오른쪽을 보면 천왕문담 아래 당면 지주가 의의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동행자가 무엇에 완전히 빠져 당면 지주도 무시한 채 사진을 찍고 있는지 보면 하늘입니다. 갈람의 지붕 위에 펼쳐지는 하늘이 시선을 담을 수 없도록 아름답습니다.
천왕문에 들어가는 순간 느티나무 2개가 시선을 빼앗아 갑니다. 나무의 크기는 아마도 두 개의 그루브에서 뻗은 줄기가 압도적으로 웅장하게 접근합니다. 무량사가 여러 가지로 우리를 놀라게합니다.
석등과 오층석탑, 극락전이 한 쌍을 이루고 나란히 서 있는 모습에 감탄사가 절에 나옵니다. 각각의 아름다움도 단어로 표현하는 것은 힘들지만, 세 개의 놓인 위치가 절묘하게 조화하면서 한치의 흔들림도 없습니다.
우리가 전국을 통해서 유명하거나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원을 세지 않고 다녔지만 큰 감동 없이 나오는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무량사는 강릉보현사처럼 우리 마음속에 수탉을 박았다. 아마 언젠가는 다시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범종각은 유지보수 중입니다. 1636년에 조성된 종종의 높이는 m. 유곽 사이에 삼존화가, 유곽아래에는 패가 새겨져, 범종아래에 당초의 문이 있어, 매우 화려합니다.
미국 출신의 추상 표현주의의 선구자인 잭슨 폴록이 바닥에 놓은 캔버스에 그림을 그린 것처럼 하늘의 구름은 추상과 비슷했다. 유명 화가의 작품에 조금도 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오히려 예술 작품보다 예술적으로 보입니다.
무량사 오층석탑은 고려시대의 석탑이지만, 부여정림사지 오층석탑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낮은 기단, 기단 위에 높이 m의 안정감 있는 모습입니다. 상륜부에는 노반, 복발, 암파가 어른스럽게 실려 있습니다.
1971년에 탑을 보수할 때, 5층의 몸통석으로 샐리 일체가 청동합 안에 있어, 1층의 덤불에서는 고려 시대의 금동 아미타 산존화가 나왔다고 합니다.
석등은 날씬하고 달콤합니다. 상대석과 하대석에 연꽃이 새겨져 팔각의 화석을 갖추고 있습니다. 고려 초기 작품으로 한국석 등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석등의 지붕석 위에는 연봉 오리 모양의 보석으로 단정하게 마무리, 석등의 높이는 m입니다. 뒤에 있는 탑과 비례가 잘 맞는 것으로 간주되어 오층석탑과 함께 조성된 것 같습니다.
사원을 방문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동행자는 오늘 무량사에서만 예외입니다. 평소 때와 달리 사진도 많이 찍고 사람이 적고 조용한 풍경을 가진 무량사의 모습을 좋아합니다. 시시각각 바뀌는 구름의 형태도 한몫하고 있었습니다.
무량사의 본전인 극락전. 무량지 절이 극락 세계라는 것을 의미하는 이름입니다. 타케라지가 임진왜란 때, 크게 타오른 후, 인조 때에 중창했습니다만, 극악전도 그 때 재건한 것입니다. 승려가 예금 중에 신자 두 명이 절을 하고 있고, 내부를 자세히 조사할 수 없었던 아쉬움이 큽니다. 처마와 공포의 장식이 눈이 실릴 정도로 화려합니다.
극락전은 앞면이 2층인 점이 독특합니다. 외관은 2층이나 내부는 상하가 있는 통층 구조입니다. 같은 형식으로, 법주사 팔상전, 가네야마데라 미륵전, 화엄사각황전, 마야지 대웅보전 등이 있습니다. 모두가 안으로 들어가면 천장까지 열린 통층인 것도 같습니다.
우화궁 앞에 모란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아래의 나무는 미가랑이의 기둥을 모두 잘라냈습니다만, 가랑이로부터 다시 가지가 나오기 시작했네요. 생명력이란..
타케라지의 영산전(팔상전)은 벽을 모두 막고 있었다. 영산전의 정원에 있는 탑에 눈이 갑니다. 정사각형 테두리 안에 부처님이 앉아있는 곳에 동전이 쌓여 있습니다. 동전 하나 하나에 절실한 소원이 담겨 있습니다.
이 건물 안에 보물 김시섭의 초상화가 걸려 있습니다. 사진 촬영 금지이므로 이미지 사진을 가져왔습니다. 김시헉은 전국을 감돌고 남은 삶을 무량사에서 보냈습니다.
동양화한 모퉁이에 있는 모습으로 나무 숲에 폭이 펼쳐지는 건물은 삼성각입니다.
돌아오는 길에 도솔암 km라는 도표를 보고 길을 따라갑니다. 무량 모래 언덕 옆을 통과합니다. 무량사구는 지금 무량사 건축 이전에 무량사가 있던 곳입니다.
한 주문의 광명문까지 돌아가지만 무량사의 탐방은 1시간 30분 걸렸습니다. 오늘 아침과 점심을 먹으러 간다.
아침 일찍 만수산 자연휴양림 노송림을 걸어서 퇴실한 후 무량사에 왔으므로 늦은 아침을 먹으러 11시에 광명식당에 갔습니다. 무량사에 들어가기 전은 영업 시간 전이기 때문에 먹을 수 없었습니다. 메뉴 쉽습니다.
비빔밥과 버섯 덮밥 중에서 잘 먹는 비빔밥 대신 버섯 덮밥을 선택. 반찬의 가짜 숫자는 적어도 모두 맛있고 장은 정국장입니다.
광명식당은 버섯과 도토리가 메인 메뉴입니다. 3명 이상 오면 밥을 1개 적게 주문하고, 표고버섯 모리묵을 주문하네요. 버섯 덮밥이 두 명 이상의 주문이지만, 우리는 덮밥만으로도 배 가득 먹었습니다. 버섯의 향기가 좋고 밥이 꿀입니다. 손님이 많습니다.
3박 4일의 여행을 무량사에서 마치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다음 목적지는 제천 박달제레크리에이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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